Q. HTTP가 Stateless Protocol인 이유 -91p
HTTP는 요청이 들어왔을 때 응답을 주는 On-Demand 방식을 이용해 동작하는데,
요청된 웹페이지의 객체들을 되돌려 주는 식으로 구현된다.
여기서 말하는 객체는 HTML,자바 애플릿, JPEG, GIF와 같은 것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.
- 서버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저장하지 않는다.
- 특정 클라이언트가 몇초후에 같은 객체를 요청하더라도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저장 하지 않기에 다시 보내야 한다.
- 이러한 방식이 수천개의 TCP연걸이 가능하게 한다.
Q. 비지속연결, 지속연결이란? -91p
비지속 연걸(non-persistent connection) : 각 요구/응답쌍이 분리된 TCP연결을 통해 보내진다.
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) : 모든 요구와 해당하는 응답들과 같은 TCP연결상으로 보내진다.
Q. 비지속연결의 단점 -92p
1. 각 요청 객체에 대한 새로운 연결이 설정되고 유지되어야 한다.
객체 별로 TCP연결을 생성해 버퍼를 할당해야 하므로 이게 서버에 과부하를 줄 수 있다.
2. 각 객체는 2RTT를 필요로 한다. (TCP 연결을 요청하는 RTT + 파일을 요청하는RTT)
Q. RTT(Round Trip Time) -93p
- 작은 패킷이 클라이언트로 부터 서버까지 가고, 다시 클라이언트로 되돌아가는 시간을 의미한다.
Q. HTTP 방식 필드(Method Field)의 종류- 95p
- Get : 서버에 어떠한 객체를 요청할 때 사용하며, HTTP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다.
- Post : 검색엔진에 검색단어를 넣는 것 처럼 사용자가 폼을 채워 넣을 때 사용하는 방식이다.
- Head : 서버가 요청을 받으면, 메시지로 응답하고 요청한 객체는 보내지 않는다. 디버깅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다.
- Put : 웹서버에 업로드를 할 때 사용
Q. 쿠키의 필요이유 -98p
쿠키는 비상태 HTTP위에서도 사용자 세션 계층을 생성하기 위해 이용된다.
- 서버가 접속을 제한하거나, 사용자에 따라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.
- 사용자가 서버에 쿠키 식별번호를 같이 전송해서, 그에 따라 다른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.
Q. 웹캐시의 기능 -101p
웹캐시(프록시 서버)는 기점 웹서버를 대신하여 HTTP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개체이다.
자체의 저장 디스크를 가지고 있어서 최근 호출된 객체의 사본을 저장 및 보존한다.
Client - Proxy server - Origin Server 의 순으로 구성되게 된다.
일단 브라우저가 설정되면, 객체에 대한 각각의 브라우저 요청은 웹 캐시에 가장 먼저 보낸다.
웹캐시의 가장 가장 중요한 목적은 트래픽을 지역화 시켜서 Origin Server에 많은 부하가 걸리는 것을 막는 것이다.
Q. 조건부GET(Conditional get)이란?-105p
웹캐시에서 현재 가지고 있는 캐시가 최신의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Origin Server로 보내서 최신의 것이 아니면
응답 메시지로 객체를 수신하게 된다.
최신의 것 이라면, 헤더만을 가진 빈 패킷이 도착해 최신의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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